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 Q

    드라마과정 상급반으로 진학하는 기준은?

    • A

      상급반으로의 진학자를 선발하는 기준은 성적입니다. 재원중인 교육생이 바로 다음 기수 진학을 하는 경우, 담임강사가 평가하는 점수를 토대로 하되 해당기수 교육생의 전반적인 수준을 고려하고 참고합니다. 상급반 진학 내규에 따라 작품평가, 출석현황, 수업태도, 기본기, 발전가능성 등이 총체적으로 반영됩니다. 기존 수료생이 한 기수 이상 쉬었다가 다시 지원하는 경우, 제출서류와 작품을 심사하고 교육원 재원 당시의 모든 성적데이터를 함께 반영하여 선발합니다. 창작반 교육생을 선발할 때는 담임강사의 평가점수를 참고하는 한편, 별도의 엄정한 작품심사를 통해 교육원 최고과정에 걸맞은 수준의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 Q

    교육생인데 결석을 했다면?

    • A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경우, 결석사유서를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사유서 양식은 각 강의실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결석일을 전후로 한 달 이내에 제출해야 유효하며, 매기 20주차에 사유서 제출을 마감합니다. 단, 개강일과 종강일은 사유결석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총 출석일수의 1/3 이상 무단결석하면 과정을 수료할 수 없습니다.
  • Q

    등록금 현금영수증 발급되나요?

    • A

      합격자 등록기간 중 무통장입금 방법을 이용해 등록할 때 현금영수증 발급신청을 하시면, 입금확인 즉시 발급됩니다. 개인소득공제용, 사업자지출증빙용 모두 신청 가능하고, 발급내역은 국세청 현금영수증 사이트(www.taxsave.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현금영수증을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무통입금 선택 시 나타나는 신청란에 요청하셔야만 발급이 가능하며 등록마감 이후에는 발급이 불가하다는 점 유의하세요.
  • Q

    등록금은 한꺼번에 내는 건가요?

    • A

      무통장입금을 통해 현금으로 등록하실 때는 일시불로 모두 납부하셔야 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하실 경우는 신용카드사에서 인정하는 가능범위까지 할부결제가 됩니다. 참고로,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무통장입금 선택 시 나타나는 신청란에 요청하셔야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 Q

    드라마작가과정을 수료하면 취업은 어떻게 되나요?

    • A

      드라마작가는 취업의 개념이 적용되는 분야가 아닙니다. 해마다 각 방송사에서 실시하는 극본공모에 당선되는 것이 드라마작가로 인정받는 대표적인 경우이며, 매년 당선자 중 우리 교육원 출신이 80~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육원 자체 극본공모나 작품집 발간을 통해 우수작품의 방영을 추진하고 있으며, 방송작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원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Q

    구성작가는 왜 나이를 따지나요?

    • A

      구성작가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보통 ’메인작가-서브작가-막내작가’의 조직체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로 연령과 경력에 차등을 두고 있습니다. 구성작가로 첫 발을 내딛게 될 때, 대체로 ’막내작가’라고 하는 가장 낮은 단계로 들어가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막내작가를 선발할 때는 서브작가나 메인작가의 연령과 경력을 고려하여 채용합니다. 따라서 나이를 전혀 무시할 수는 없는 현실입니다.
  • Q

    일반적으로 구성작가가 되려면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만 되나요?

    • A

      비공식적인 통계에 의하면 현재 일하고 있는 구성작가의 85% 이상이 방송전문교육기관 출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정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구성작가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육원의 경우 취업전문기관이라기보다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교육원에서 강의를 받다보면 자연스레 취업의 기회도 접할 수 있게 되고, 실제로 상당수의 교육원 출신들이 예능, 교양, 라디오 등 각 분야에서 작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Q

    에세이전형에서는 무엇을 물어보나요?

    • A

      방송관련 상식보다는 지원자의 기본적인 소양이나 방송작가에 대한 열의를 봅니다. 이전 에세이 주제는 홈페이지 - 공지사항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Q

    지원해서 떨어지는 사람도 있나요?

    • A

      그렇습니다. 우리 교육원은 다른 교육기관과는 달리 적지 않은 분들이 탈락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원자가 많기 때문에 탈락되는 분들도 있지만, 드라마과정 기초반이나 구성작가과정 지원자의 경우, 에세이 심사 후에 기본적인 소양 미달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작가수업에 참여시키기 어렵다고 판단되었을 때에는 인원에 관계없이 탈락시킵니다. 드라마과정 상급반의 경우에는 서류심사와 작품심사를 통해 선발합니다.
  • Q

    강의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 A

      드라마과정의 경우에는 기초반에서 방송전반에 걸친 이론교육과 함께 작법지도를 합니다. 특별한 교재 없이 선생님의 강의와 토론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과제물을 통해 평가받게 됩니다. 드라마 연수반 이상의 과정에서는 작품실습 및 토론 수업을 하며, 평균적으로 한 기수 동안 본인작품을 2~3편 정도(단막극 기준) 다루게 됩니다. 구성작가과정의 경우에는 교양, 예능, 라디오 각 분야의 기획 및 구성 방법, 대본작성법을 지도하며 실습위주의 교육을 실시합니다.
  • Q

    강의요일 및 강의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 A

      우리 교육원의 모든 과정은 주 1회 강의로 각각 21주 과정입니다. 1회 강의시간은 드라마과정의 경우 기초반과 연수반이 140분, 전문반 150분, 창작반은 180분입니다. 구성작가과정은 주 1회 180분 강의입니다. 강의 시간대는 오후 2:00에 시작하는 낮반과 오후 6:30에 시작하는 저녁반이 있고, 지원자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구성작가과정은 저녁반만 운영됩니다. 강의 요일은 평일(월~금) 중 하루로 편성되며, 각 과정별 요일은 기수마다 편성이 달라집니다. 지원자의 성적(에세이 및 서류심사, 작품심사 결과), 경력사항, 학력사항, 연령 등을 총체적으로 감안하여 반편성 원칙에 따라 편성하고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교육원에서 배정합니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는 교육신청 시 수강가능 요일을 (가능한 여러 개) 체크해 두시면 참고할 수 있는 한 배려하여 편성합니다. 그러나 반편성 제1기준은 심사결과이므로 원하는 요일에 편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정해진 강의요일은 수강등록 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오전반이나 주말반은 따로 없습니다.
  • Q

    모집은 언제 하는지?

    • A

      6개월에 한번 모집합니다. 대체로 상반기에는 4월 중순경에 모집이 있고, 5월에 개강합니다. 하반기에는 10월 중순경에 모집하여 11월부터 강의가 시작됩니다. 정확한 모집일정은 통상 모집을 1개월 정도 앞둔 시점에 발표되므로, 3월에 4월 모집 공고가, 9월에 10월 모집 공고가 업데이트 됩니다. 모집기간 이외에는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

대표자 : 정재홍 사업자등록번호 : 116-82-03273 (우편번호 07236)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50 금산빌딩 4층 404호 Tel 02-780-0003 Fax 02-783-3711

Copyright(c) 2014 KTRWA. All right Reserved.